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

트위터 개념잡기 제1탄

저는 트위터에 대해서 무지합니다. 소셜네트워크? 뭐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부터 그 개념을 잡고자 정보를 수집하고 학습을 위하여 기록에 남깁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란 말이 있지요.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하며 지냅니다. 자신과의 대화에서 출발하여, 가족, 친구, 회사의 동료... 그에 따른 의사소통의 도구도 활발히 발전하였습니다.
직접적인 대화(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전화, 핸드폰, 인터넷을 이용한 다양한 의사소통 등...
스스로를 기준으로 나는 어떠한 도구와 방식을 이용하여 세상과 소통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볼까요?

불과 20년전 핸드폰 하나 들고 있으면 어깨에 힘이들어가던 시기였습니다. 그말은 핸드폰이 대중화 되지 못하였다는 뜻이지요. 이때 핸드폰을 가진 사람들은 남들보다 빠르게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이뤄냅니다.
경쟁에서 앞선다는 뜻이겠지요.  그래서 그 시기에는 사업하는 사람들의 필수품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유치원생들도 핸드폰을 들고 다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봅니다. 부모에게 신속한 의사전달을 할 수 있겠군요.
이제 핸드폰으로 육성통화를 통해 누군가와 신속한 의사소통을 하는 모습은 대중화된 모습이란 뜻입니다.

또다른 의사소통의 도구인 컴퓨터를 한번 생각해 볼까요?
인터넷이 대중화 되지 못했던 90년대 초반,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등의 이름이 기억납니다.
이 시기에 모뎀이라는 컴퓨터 부품을 이용하여 하이텔등에 전화를 걸어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대화방을 통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게시판에 글을 쓸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전화비용이란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분당 10원 이상이였으니까요.
컴퓨터 가격 또한 그 시기의 비용으로 100만원 후반대를 형성하였고 그 보급율 또한 현저히 낮아 대중화 대지 못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들이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의사소통이나 정보의 습득을 통해 경쟁에서 앞서감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도 이제는 대중화 되어 어느 가정이나 컴퓨터 한대정도는 있고, 빠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인터넷을 한 번 생각해 볼까요?
컴퓨터가 대중화 되었고, 어느 가정이나 빠른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브라우저를 여는 순간 우리는 드넓은 정보의 바다를 항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의 커뮤니티 도구들입니다.
최신의 스마트폰, 최신형 컴퓨터, 빠른 인터넷 회선을 가지고 우리는 세상과 소통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이제 위와같은 물리적인 도구들은 마음만 먹으면 어렵지 않게 구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무엇을 가지고가 아니고 어떠한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것인가 입니다.

고전적으로 특정게시판이 하나 있습니다. 누군가 글을 올리고 그 밑에는 수많은 댓글들이 달립니다. 메인글에 대한 댓글.. 댓글에 대한 댓글.. 이는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커뮤니티 방식이며 지금도 수많은 사이트를 통해 유지 발전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미니홈피, 블로그, 메신저 등을 이용한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소셜네트워크 속의 도구들입니다. 
아마 시대와 기술이 변하면서 더 진보된 방식의 커뮤니티 방식이 나타날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방식들은 처음 등장할때 사람들에게 많은 호평과 관심를 받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유지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이며, 현재의 가장 진보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방식이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방식들의 단점을 극복하고 이시간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방식은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트위터입니다.

특정사이트에 가입하고 로그인해야 가능한 커뮤니티, 누군가와 가까운 촌수를 맺어야만 의사소통이 가능한 커뮤니티, 단순한 1:1 대화나 문자전송, 즉시성이 결여된 의사소통 등의 단점을 극복한 새로운 커뮤니티 방식이라고 한답니다.

예를들어 내가 무슨 말인가 한마디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나 : 오늘 날씨가 어떤가요?

그러자 갑자기~

1 : 청주는 맑습니다.
2 : 제주도는 비가....
.
.
.
.
.
1000 : 런던은 안개가 자욱합니다....

내가 한번 등록한 글에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위치에서 날씨에 대한 정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트위터랍니다. 그리고 힘이랍니다. 경쟁력이랍니다.
지금 우리 주변에 과연 이 만큼 막강한 커뮤니티 도구가 존재할까요?
이 트위터는 요즘 스마트폰의 열풍으로 더욱 인기를 누리고 있답니다. 내가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글을 쓰면 자신을 팔로우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그 글이 날라간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어마어마한 능력을 갖는 기능이 아닐까요?


정리해보렵니다.

트위터란? 
소셜네트워크를 위한 하나의 방식이며, 도구이다.
즉시성의 힘이 강하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그 전파성이 무궁무진 하다.


다음에는 그럼 저런 막강한 트위터라는 도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공부해봐야 겠습니다.